[공지] [초등 학습정보] 10년 뒤가 더 기대되는 미래 유망 직업을 알아보자!

세상에는 우리가 모르는 다양한 직업들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 등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수많은 직업이 사라지거나 새롭게 탄생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진로 고민이 한창인 청소년들에게는 격변하는 사회구조가 진로 선택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요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미래에 새로 찾아올 직업을 살펴보면 세상이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어렴풋이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늘은 지금보다 미래가 더 기대되는 새로운 유망 직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러닝 테크니션E-러닝 테크니션은 교육 현장에서 온라인 학습에 필요한 각종 기기와 시스템을 설치, 운영, 관리하는 직업의 일입니다.

COVID-19의 상황을 지나 학교 현장에 원격 수업이 급하게 도입되고 수업 방식도 크게 바뀌었습니다.

학교의 인프라와 교사의 역량에 따라서는 원격 수업의 질이 크게 바뀌기 때문에 원격 수업은 교사와 학생의 입장에서 함께 큰 부담이 되는 일이 있습니다.

E-러닝 테크니션은 원격 수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과 학교 현장의 교사에 지원하거나 시스템 에러 같은 비상 사태에 대비해서 조치를 취할 역할도 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유행이 선포되더라도 최근 태블릿 PC와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에듀텟크 교육 프로그램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e러닝 테크니션 분야가 더 기대됩니다.

E-러닝·테크니션 업무를 수행하려면 원격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HTML, CSS데이터베이스 관리 등을 비롯한 프로그래밍 능력과 그래픽 역량, 서버, API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우선 순위 업무 관리 능력, 스트레스 관리 능력 등 다양한 업무 스킬이 요구됩니다.

데이터 거래 전문가빅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활용은 비즈니스에 새로운 통찰과 기회를 제공하는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그 중요성이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거래 전문가들은 빅 데이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데이터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하는 데이터의 상품화 기획하는 영업 및 판매 업무가 수행하는 직업입니다.

데이터를 판매하려면 우선 데이터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빅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이 읽기 쉬운 형식으로 변환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즉, 데이터 보고서를 작성하고 고객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설계 및 저장하고 제공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거래 전문가들은 수학과 정보화 능력은 물론 논리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중요한 직업입니다.

무한대에 가까운 빅 데이터를 다루며 그 데이터의 의미를 판단하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정하지 않으면 안 되니까요. 또 데이터의 누락 및 오류 등 문제 발생 시에 대응할 수 있는 높은 문제 해결 능력도 중요합니다.

스마트 안전 관리사스마트 안전 관리사는 건설 현장이나 산업 현장에 ICT기반의 스마트 안전 장비를 기획, 설계, 설치 등 실행 관리하는 직업입니다.

한국은 2019년부터 로봇, 인공 지능(AI), 사물 인터넷(IoT)블록 체인 등 제4차 산업 기술을 통해서 산업 현장의 위험 요소를 감지하는 사고를 예방한다”스마트 안전 관리”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건설 노동자의 위치 추적, 무선 모니터링, 이동식 지능형 CCTV등을 다양한 스마트 기술로 구현하는 건설 생산성을 높이는 근로자의 안전도 보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안전 관리사는 이처럼 건설 및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ICT기반 스마트 안전 장비를 기획·설치·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직업에서 설치가 끝난 뒤에도 이상이 있으면 사전에 조치하고 현장 인력을 대상으로 스마트 안전 장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건설 현장에 대한 이해와 스마트 안전 장비에 대한 지식의 모두 대비해야 하므로 현재는 더없이기와 통신 분야의 엔지니어가 이 역할을 대신하는 것이 많다고 합니다.

콘텐츠 평가사넷플릭스를 통해서 공개되어 전 세계에서 대성공이었단다”오징어 게임”의 시장 가치를 금액과 등급으로 환산 할 수 있다면? 콘텐츠 평가사란 무형 자산인 콘텐츠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시장 내 가치를 평가하고 등급 또는 금액으로 산출하고 그것에 관한 양적·질적 근거로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 평가사입니다.

콘텐츠 평가 회사는 크게 콘텐츠 평가 모델 개발, 콘텐츠 가치 평가의 수행 및 보고서 작성 콘텐츠 산업 정보(DB)구축, 콘텐츠 산업 금융 상품 개발 및 컨설팅 업무를 실시합니다.

한국 콘텐츠 시장 규모는 세계 7위로 국내 콘텐츠 산업의 매출 규모는 2020년 128조 2021년 136조 2022년 146조 등으로 매년 급속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 국내 매출은 물론, 콘텐츠 수출 및 해외 매출도 늘어나고 있어 향후 콘텐츠 가치 분석의 수요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콘텐츠 평가사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객관성과 전문성, 그리고 정확한 분석 능력이 필요하다, 컨텐츠 시장의 동향을 읽는 능력,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업무를 협업하는 소통 능력도 중요하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메타 버스·제작자메타 버스 제작자는 메타 버스 플랫폼에서 가상 공간과 아이템 등을 제작·판매하는 직업의 일입니다.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제펫토”는 이용자 4억명 중 300만명을 넘는 사람들이 창조자와 활동하고 있습니다.

메타 버스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아이템은 주로 아바타의 옷이나 소품, 건축물 바닥의 패턴과 표지판 등 메타 버스 세계의 구성 요소인 게임 속의 게임을 개발하는 등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만드는입니다.

크리에이터는 메타 버스 플랫폼이 제공하는 자체 프로그램 툴을 사용하거나 포토샵, 그래픽 툴을 이용하고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제작하려는 전문 분야를 정하고 이에 맞는 기술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시각 디자인과 그래픽 프로그램을 배우고 두면 좋고, 3D모델링 프로그램이나 캐드 등에 지식이 있으면 공간 디자인 등 특화 분야를 찾는 것도 있습니다.

참고 자료:한국 고용 정보원(www.keis.or.kr)